오늘의 단상(斷想)

[5.17 2009] '우산 필요없는' 배호님 노래, 강수(확)율 = 20 %

BaiZZang 2009. 5. 17. 00:06

비, 비, 비...어제 오늘 비가 내립니다.

비 오는 날 혹은 해가 나는 날을 좋아하는 사람, 별 상관하지 않은 사람이 있는데 저는 어릴 때부터 비오는 날을 좋아합니다. 

 

온통 대지를 촉촉하게 젖시는 것이 저의 마음을 씻어 주는 것 같고, 비오는 날 느끼는 기운은 약간 선선하여 정신을 맑게 합니다.

하늘에 있는 구름과 땅의 정전기의 차이로 비오면 신경통 있으신 분은 관절이 아파와 싫다는 분도 있듯이 사람마다 성향은 다릅니다.

아무튼 바람이 별로 없이 내리는 비, 특히 저녁 비 소리를 듣는 날은 저를 빗소리에 취하게 하여 늦게 잠자리에 들게 됩니다.

 

이슬비 내리는 날, 소주라도 한잔 하러 갈 수 있는 친구가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나이가 들다보니 언제부터인지 그런 여유가 조금씩 없어지는 것이 서운해 지는 데 그래도 그런 감정을 아직 느끼는 것이 다행 입니다.

 

배호님 노래에 담겨진 내용은 기쁨, 희망, 즐거움 보다는  

 

이별, 작별, 슬픔, 눈물, 울음, 아쉬움, 외로움, 쓸쓸함, 탄식, 흐느낌, 애태움, 떠나감, 통곡, 탄식, 상처, 후회, 시련, 몸부림침, 무정,

슬픈 운명, 허무, 잊혀짐, 가여움, 구슬픔,  등등 ... 주로 슬픈 내용이 많습니다.

 

비는 이러한 감정을 깔아주는 데 매우 매력적인 배경이 됩니다. 특히 밤비는 사람을 더욱 '센티멘탈' 하게 만들어 주니까요.

배호님 노래에는 이러한 비가 많이 포함되어 있을 것도 같습니다.

 

과연 배호님의 노래에는 비 (rain)가 얼마나 내릴까요?  강수량 혹은 강수확률은 얼마나 될까요?

 

저 나름대로 배호님 목소리가 담겨져 현재까지 전해오는 노래와 배호님 노래방 노래 리스트 곡을 대상으로 제목과 가사에서 

'비' (rain)가 얼마나 포함되었는지 조사하여 강수확률 (=강수율, rainfall probability)을 계산 하였습니다.

 

1.  배호님 목소리가 담겨져 현재까지 전해오는 노래 = 169 곡   

제목에 '비'가 포함된 노래: 7 곡

가사에 '비'가 포함된 노래: 31곡

 

2. 배호님이 부르신 노래중 노래방 리스트에 포함된 곡 = 69 곡

제목에 '비'가 포함된 노래: 3 곡

가사에 '비'가 포함된 노래: 14 곡

 

* 참고: "나비, (해) 비추고, 구비구비, 남강의 비가, 비켜가건만, 비둘기, 비겁한 (맹서), 비극, 비쳐, 비린내, 비단구름,

           비탈길, 값비싼,구비구비,호랑나비, 구비마다, 비치는, 비쳐다오, 비치네"에 나오는 '비'는 '비(rain)'가 아니어서 대상에서 제외.  

 

이렇게 계산해 보면:

 

1.  배호님의 목소리가 담겨져 현재까지 전해오는 노래 (169곡) 에서 강수율 (= '비'가 포함된 노래 비율)   

제목에 '비'가 포함된 노래:  7/169 =   4.1 %

가사에 '비'가 포함된 노래: 31/169 = 18.3 %

 

2. 배호님이 부르신 노래중 노래방 리스트에 포함된 곡 (69곡) 에서 강수율 (= '비'가 포함된 노래 비율)   

제목에 '비'가 포함된 노래:  3/69 =   4.3 %

가사에 '비'가 포함된 노래: 14/69 =  20.2 %

 

그러므로 배호님의 노래가사 중 '비' 가 포함된 확률, 강수율은 20 % 입니다.

=   누군가 계속해서 배호님의 노래를 부르고 있다면 '5곡 중 한곡의 노래가사에 비가 나온다'는 뜻입니다.

 

(참고: 기상청 강수률은 10 % 단위로 예보하므로 배호님 노래 강수율도 10 % 단위로 결론을 낸 것)

 

우리나라 강수확률 (rainfall probability)은 30%가 기준이다. 강수확률이 30% 이상이면 "비가 온다"고 생각하며 예보하고 있다.

즉, 일기예보를 들을 때 "강수확률이 30 % 이상"이면 "외출할 때 우산을 가지고 가시라"는 의미로 예보하는 것임. 

 

그렇다면 배호님 노래의 강수확률은 20% 이므로 "배호님 노래 부르러 갈 때 우산은 필요가 없겠습니다". (조금은 황당한 결론) 

 

※ 주 (註, Note): 개인적인 계산 내용이라서 경우에 따라 노래 곡 숫자와 확률은 달라질 수 있음.  

 

♬♪ 참고한 노래 제목과 '비'을 포함한 가사 부분(한 소절): (아래에 열거)

      

밑줄이 그어진 노래 = 노래방 리스트 곡  

 

비를 가장 많이 포함하는 노래 (강수율 60 %) = 비내리는 경부선 (전국 여러곳에 장대 비를 뿌리는 노래)

두번째 비가 많이 내릴 만한 노래 (강수율 40 %) = 비내리는 명동 (일부의 노래에는 명동거리로 되어 있음)

비가 내릴 것 같으나 전혀 내리지 않는 노래 (강수율 0 %) = 비내리는 왕십리 (제목에만 비가 있고 가사에는 없음)

  1. 검은 나비- 비내리는 밤에 어두운 밤에
  2. 그대만이 - 그대와 둘이 맺었던 날 시원히 비 그친 밤
  3. 남몰래 흘린 눈물 - 해지는 돌담길에서 이슬비 맞어가며, 비오는 돌담길에서 궂은비 맞어가며
  4. 내 몸에 손대지 마라 - 찬바람 모진비에 상처난 가슴 (x2)
  5. 누가울어 - 소리없이 흘러내리는 눈물같은 이슬비, 하염없이 흘러내리는 눈물같은 이슬비
  6. 대청도 아가씨 - 밤비가 눈을가린 어두운 갯가
  7. 돌아가는 삼각지 - 삼각지 로타리에 궂은 비는 오는데, 비에 젖어 한숨 짓는 외로운 사나이가
  8. 돌아오지 않는 밤 - 비바람 흩어질줄 그때는 몰랐어요
  9. 마음의 그림자 - 천만번을 맹서해도 비바람에 날렸지, 변치말자 굳은맹서 비바람에 날려지
  10. 막차로 떠난 여자 - 막차로 떠나간다 비를 맞으며 간다
  11. 목련화 - 목련화 고운 얼굴 이 밤도 비에 젖어(x2)
  12. 비 내리는 경부선 경부선 고속도로 비가 내린다, 경상도길 충청도길 비내리는 천안삼거리, 장대같이 쏟아지는 비는 떠난님의 눈물인가, 고속도로 천리길에 비가 내린다, 경기도길 경상도길 비내리는 추풍령고개 , 장대같이 쏟아지는 비는 가신님의 슬픔인가
  13. 비 내리는 명동거리 – 비내리는 명동거리 잊을 수 없는 그 사람, 잊지 못하고 사나이 가슴속에 비만 내린다비내리는 명동거리 사랑에 취해 울던 밤 , 잊을 수 없다 외로운 가슴속에 비만 내린다
  14. 비 내리는 밤길 - 소리없이 적셔주는 싸늘한 밤비, 하염없이 쏟아지는 차거운 밤비
  15. 비 내리는 왕십리 (가사에는 비가 없음)
  16. 비 내린 인천항 부두 - 보슬비 내리는 인천항 부두, ~아 인천항 부두에 비만 나린다 (x2)
  17. 비 오는 남산 - 주룩주룩 밤비만 내리는 남산 나 혼자 왜 왔나
  18. 사랑 찾아 천리길 --서울의 한쪽 비가온다 비가온다(x2)
  19. 사랑할 수 있다면 - 밤비 내리는 거리를
  20. 산장의 엘레지 - 비에 젖은 입술을 부딪쳤던 추억은
  21. 상처의 그림자 - 이슬비 처럼 맺히는 눈물,
  22. 선창 - 지금은 어디로 갔나 찬비만 내린다
  23. 언젠가 꽃 피는 날 - 비바람 치는 세월 모진 운명에
  24. 영아의 노래 - 비바람이 우리를 갈라놓을 줄 몰랐어요
  25. 울면서 떠나리 그날처럼 찬비오는 새벽길
  26. 조용한 이별 - 내 순정 비에 젖어 슬픔 많아도
  27. 죄 많은 밤비 - 소리도 없이 나라는 궂은 비 , 죄 많은 밤비야 너만 실컷 울어라(x2)
  28. 초가삼간 - 세상살이 무정해도 비바람 몰아쳐도
  29. 탄식의 여인 - 눈물처럼 하늘에선 비만 내린다
  30. 헤어져도 못잊어 - 밤비가 소리없이 울고가던길
  31. 황포돛대 - 해풍아 비바람아 불지를 마라

♬ 오늘 듣고 싶은 배호의 노래 = 비내리는 경부선